역시 스파크노트 참조해서 작성해 봤습니다.

1. "부조리"한 세계관이 <이방인>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부조리"에 대한 각 등장인물들의 반응은?

저자는 <이방인>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논리적 설명을 누락함으로써 세계의 부조리함을 표현한다. 대표적인 예가 주인공이 아랍인을 죽이는 이유나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는 것이다. 첫째로, 주인공은 아랍인에 대해 살의를 품을 이유가 전혀 없으며, 그럴듯한 변명을 지어내지도 않는다. 여기서 일어난 살인은 순전히 우연하게 일어난, 목적이 없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어머니 장례식에서 토마스 페레즈가 걸어가면서 힘들어하는 장면도 있는데, 그는 죽은 이에 대해 슬퍼할 만한 유일한 인물이지만 장례 행렬에 맞춰 걸어갈 능력이 없다는 모순이 표출된다. 그의 감정은 장례 행렬과 함께 움직이고 싶지만 실제 상황은 걷기 힘들어 좌절에 이른다. 세번 째로 주인공의 재판 바로 전에 아버지를 살해한 아들의 재판이 열렸다는 상황을 들 수 있다. 이렇게 재판 스케줄이 잡힌 것은 그저 우연의 일치일 뿐이지만, 주인공의 재판에서 검사는 이것을 소재로 삼아 주인공의 행위가 근친살인 등 패륜범죄의 촉발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상황이 아니었다면 주인공은 보다 유리한 판결을 받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각 등장인물은 이러한 부조리한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또는 저항한다.


2. 주인공과 마리가 서로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비교해보자.

주인공은 마리의 신체 특징에 집중하고 성격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마리와의 관계를 육체적인 것으로 본다. 반복해서 마리의 외모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두 사람이 같이 있을 때도 신체 접촉 이외에는 거의 다른 묘사가 없다. 주인공에게 정신적 관계는 중요하지 않다. 마리가 물어볼 때 두번 다 "아마 사랑하지 않는 것 같다"고 대답하고, 결혼 이야기도 깊은 생각 없이 쉽게 결정한다. 반면 마리는 주인공에 대해 정신적, 감정적으로 끌리며, 그의 사랑을 추구한다. 주인공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사랑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주인공이 감옥에 있을 때도 마리는 주인공을 정신적으로 그리워하지만, 주인공은 육체관계를 가질 수 없는 것을 아쉬워할 뿐 마리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3. 주인공과 레이몽은 어떻게 서로 다른가? 또한 어떤 비슷한 면이 있는가?

주인공과 레이몽 정반대의 인물처럼 보인다. 레이몽이 능동적이고 폭력성이 있는데 반해 주인공은 수동적이고 항상 평정을 잃지 않는다. 레이몽은 애인을 폭행하고 난폭하게 다루지만 주인공은 마리나 다른 여성에게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그러나 한층 들어가보면 레이몽은 그만큼 애인에 대해 깊은 감정이 있기 때문에 배신당했을 때 분노하고 폭력을 표출하는 것이다. 그에 반해 주인공은 마리와의 관계에서 그런 감정을 가지지 않는다.

두 사람이 서로 상반되는 한편 공통점도 있다. 둘 다 사회에서 겉도는 존재, 즉 "이방인"이며 "비정상"적 존재이다. 레이몽은 포주로 사회에서 멸시받는 존재이다. 주인공과 레이몽은 모두 세상의 바깥에 서서 안쪽을 들여다보는 위치에 있다. 이러한 공통점 때문에 두 사람 사이에 일종의 유대감이 형성되는 것이다.

4. 주인공은 어떤 과정을 거쳐 "세상의 예의바른 무관심"을 받아들이게 되는가? 이것을 깨닫는 계기는 무엇인가? 이 과정을 예고하는 장치로 어떤 사건/상황이 있는가?

5. <이방인>의 등장인물 묘사는 모두 주인공의 1인칭 관점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그 묘사가 별로 친절하지 않다. 주인공에 의해 주어지는 정보만을 근거로 해서 마리, 레이몽 등 등장인물을 분석해 보자. 이들 인물의 인성에 대해 주인공은 어떻게 관찰하고 있나?

6. 살라마노와 개의 관계를 주인공과 마리의 관계 사이에 어떤 공통점 및 상반점이 있는가? 어느 쪽이 더 애정이 깊은 관계인가?

7. <이방인>의 문체를 논의해보자. 주인공의 말투는 대상,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스토리 전개에 따라 말투가 변화하는가? 전반부에 사용된 산문체는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8. <이방인>의 주인공은 정말 사회에 위협이 되는 인물인가? 그의 범죄행위에 비해 사형 판결은 정당한가?
명백한 동기에 의해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보다 더 위험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는가?

9. 주인공은 감옥에서 오래전 신문기사를 읽는데 어머니와 누이에 의해 살해당한 체코슬로바키아 사람 이야기이다. 이 기사 내용은 주인공의 살해 행위 및 재판과 어떻게 연관되는가? 이 기사 내용은 저자의 부조리 철학 사상을 어떻게 뒷받침하는가?

10. 주인공이 해변을 걸어가 아랍인을 죽이게 되기까지의 장면을 분석해보자. 이전 장면과 문체, 묘사에서 구분되는가? 큰 사건에 이르기 위해 어떻게 긴장감이 조성되는가? 주인공은 햇빛이 눈부셔서 총을 쏘게 되었다고 말하는데 타당한 설명인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6. 24. 19:42